1-2개월
손잡이와 눈높이 유지 태어나서 처음 1개월은 아기가 손잡이를 발달시키며 익숙한 얼굴을 보면 눈높이를 유지합니다.
2-3개월
의식적 발음과 목의 조절 2-3개월 사이, 아기는 의식적인 발음을 하며 다양한 소리를 내게 됩니다. 먹는 습관이 생겨 목의 조절 능력이 향상됩니다.
3-4개월
목을 가누고 얼굴 인식 3-4개월 사이, 아기는 목을 잘 가누면서 오래 말하는 능력을 발달시킵니다. 또한 익숙한 얼굴과 목소리를 인식하며 색에 대한 관심을 보입니다.
4-5개월
스스로 찾아가는 발달과 감정 표현 4-5개월 사이, 아기는 스스로 물건을 잡으며 뒤집히기도 시작합니다. 또한 기쁨부터 좌절까지 다양한 감정을 표현합니다.
5-6개월
움직임과 소리 인식 5-6개월 사이, 아기는 뒤집히기 시작하며 물건을 입으로 가져갑니다. 또한 소리와 목소리에 반응하며 자신의 이름도 알아듣습니다.
6-7개월
앉기와 성장 6-7개월 사이, 아기는 스스로 앉을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빠르게 성장합니다. 까꿍 놀이와 같은 게임에 참여하기도 시작합니다.
7-8개월
조절력과 탐구심 7-8개월 사이, 아기는 양손으로 물건을 잡으며 더욱 능숙하게 앉을 수 있게 됩니다. 주변을 탐구하며 발바닥도 잡아봅니다.
8-9개월
장치 사용과 이동 능력 8-9개월 사이, 아기는 휴대폰과 같은 장치를 사용하며 가구에 붙잡혀 서거나 서있는 능력을 갖춥니다. 까꿍 놀이와 같은 게임도 즐기게 됩니다.
9-10개월
독립심과 의사소통 9-10개월 사이, 아기는 서있는 자세를 유지하며 손가락으로 물건을 잡습니다. 또한 '엄마'나 '아빠'와 같은 단어를 발음하며 의사소통 능력을 키웁니다.
10-11개월
걷기와 단어 발음 10-11개월 사이, 아기는 걸음을 시작하며 '엄마'나 '아빠'와 같은 단어를 발음합니다. 또한 흔히 '짝짝꿍'이라 불리는 손뼉치기도 시작합니다.
11-12개월
독립심과 단호함 11-12개월 사이, 아기는 스스로 일어나며 독립심과 단호함이 강해집니다. 또한 다양한 소리와 단어를 발음하며 자신의 이름을 알리기도 합니다.
12-18개월
걷기와 어른 행동 모방 12-18개월 사이, 아기는 스스로 걷기 시작하며 어른들의 행동을 모방하기도 합니다. 컵으로 물을 마시며 스스로 식사도 합니다.
연령 | 운동 | 적응 | 언어 | 사회적 행동 |
~ 4주 | 팔다리를 구부린다. Moro반사, 파악 반사가 활발하다. |
얼굴이나 불빛을 응시한다. | 목소리에 반응을 보인다. | 사람의 얼굴을 선호한다. |
4주 | 엎어 놓으면 턱을 들고, 머리를 좌우로 돌린다. 긴장성 경반사의 자세로 누워있는다. |
사람을 쳐다본다. 움직이는 물체를 따라 본다. |
미소 짓기 시작한다. | 목소리에 반응하여 몸을 움찔거린다. |
8주 | 엎어 배를 받쳐 들어올리면 머리를 몸과 수평이 되도록 든다. 긴장성 경반사의 자세로 누워 있는다. |
움직이는 물체를 180° 까지 따라 본다. | 다른 사람의 목소리를 듣고, 자신의 목소리를 낸다. | 주위의 자극에 반응하여 미소 짓는다. |
12주 | 엎어 놓으면 머리와 가슴을 든다. 팔을 펴고 있는다. 엎어 배를 받쳐 들어올리면 머리를 몸 위치보다 위로 든다. 머리를 약간 가눈다. |
물체를 보면 접근하지만 잡지 못한다. 장난감을 보면 손을 흔든다. |
음악 소리에 귀 기울인다. “아~” 소리를 낸다. |
사회적 반응 시간이 길어진다. |
16주 | 엎어 놓으면 머리와 가슴을 들어 머리를 수직으로 든다. 다리를 펴고 있는다. 머리를 가운데로 하고 대칭 자세로 누워있는다. 바로 누운 자세에서 붙잡아 일으켜 앉히면 머리를 가눈다. |
물체에 손을 뻗어 잡고, 입으로 가져간다. 작은 물체를 보기는 하나 잡으려 하지는 않는다. |
크게 소리 내어 웃는다. | 먹을 것을 보면 좋아한다. |
28주 | 뒤집는다. 앉혀 놓으면 혼자 앉아 있는다. 배밀이 또는 네발로 간다. 세우면 다리를 뻗어 몸을 지탱한다. |
다른 손으로 물건을 옮겨 쥔다. 작은 물체를 보면 갈고리 모양으로 손에 움켜쥔다. |
여러 음절의 모음 소리를 낸다. 의미 없이 재잘거린다. |
엄마를 더 좋아한다. 거울을 좋아한다. 상대방의 감정 변화에 반응한다. |
40주 | 혼자 일어나 앉는다. 기어 다닌다. 붙잡고 일어선다. 가구 등을 붙잡고 걷는다. |
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을 사용한다. 손수건 밑에 장난감을 감추면 찾아 낸다. |
반복되는 자음 발음을 한다. (마마, 빠빠) 이름을 부르면 반응한다. |
“까꿍” “짝짜꿍” “바이바이” 놀이를 한다. |
12개월 | 혼자 일어선다. 혼자 걷는다. |
알약 크기의 작은 물건을 엄지와 집게손가락만으로 집어 든다. 달라고 하면 손에 쥐고 있던 물건을 손을 펴서 놔 준다. |
“마마” “빠빠” 말고 다른 말을 몇 개 정도 말한다. | 간단한 공놀이를 한다. 옷을 입힐 때 자세를 맞춘다. |
15개월 | 혼자 잘 걷는다. 층계를 기어 올라간다. |
종이에 그리는 시늉을 한다. 입방체를 2개 쌓아 올린다. |
친숙한 물건의 이름을 말한다. (예 : 공) 뜻을 알 수 없는 말을 지껄인다. 간단한 것으로 한 가지를 지시하면 맞게 수행한다. |
원하는 것을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달라고 한다. |
18개월 | 한 손 잡고 층계를 올라간다. 서툴게 뛴다. |
입방체를 3~4개 쌓아 올린다. 휘갈기는 것을 흉내 내어 그린다. 병을 거꾸로 하여 작은 물체를 꺼낸다. |
신체 부위를 1개 이상 알고 말한다. 10개 정도의 단어를 말한다. |
혼자 먹는다. 소변을 보고 알려 준다. 문제가 있으면 도움을 청한다. 부모에게 입을 오므려 뽀뽀한다. |
2년 | 잘 뛴다. 층계를 오르내린다. |
입방체를 6~7개 쌓아 올린다. 직선을 흉내 내어 그린다. |
간단한 문장을 말한다. 그림 이야기 책을 읽어주면 귀 기울여 듣는다. |
숟가락질을 한다. 간단한 옷은 혼자 벗는다. |
3년 | 세발 자전거를 탄다. 한 발로 잠깐 서 있는다. |
입방체 3개로 다리 모형을 만든다. 원을 보고 그린다. |
이름, 성별, 나이를 말한다. 물건 수를 셋까지 맞게 센다. |
혼자 옷을 입는다. (단추를 풀고, 신발을 신는다.) 손을 씻는다. |
4년 | 한 발로 뛴다. 가위질하여 그림을 오려 낸다. |
십자형과 사각형을 보고 그린다. 머리 외에 몸의 2~4부분을 그린다. |
줄거리가 있는 말을 한다. 반대말을 안다. 전치사를 안다. |
혼자 용변을 해결한다. 양치질, 세수를 한다. 다른 아이들과 협조적으로 논다. |
5년 | 한 발씩 번갈아 들고 뛴다. 줄넘기를 한다. |
삼각형을 보고 그린다. 머리 외에 몸의 여섯 부분을 그린다. 둘 중 더 무거운 것을 가려낸다. |
열까지 센다. 4가지 색깔을 알고 말한다. 단어의 의미를 묻는다. |
혼자 옷을 입고 벗는다. 소꿉놀이를 한다. 다른 아이들과 경쟁적 놀이를 한다. |
시기별 자녀의 발달 과정을 주의깊게 체크하면서 이상 여부를 확인해봅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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